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애최초주택 취득세 감면 혜택! (취득세 계산기)

by 뻘쭘이 2024. 1. 18.

안녕하세요. 뻘쭘이 입니다.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내 집 마련의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애 첫 주택을 구입 시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기존에는 요건을 갖춘 신혼부부만 이에 해당이 되었다면 이제는 소득요건을 갖춘 주택 실수요자라면 누구나 취득세를 감면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도 이런 절세의 꿀팁을 모르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생애-최초-주택-취득세-감면-혜택
생애최초 주택 취득세 감면 혜택

 

취득세란? 

 

취득세란 동산이 나 부동산 등의 자산을 취득한 이에게 부과하는 세금으로 등기. 등록을 하지 않더라도 사실상 취득한 경우 납부 대상자가 됩니다. 한마디로 주택,자동차 등 부동산을 취득하게 되면 지방세인 '취득세'가 과세됩니다.

* 취득이란 유상취득인 매매와 무상취득인 상속, 증여 원시취득인 신축, 증축 등을 모두 포함

과세대상금액은 유상취득과 원시취득의 경우 사실상의 취득가격, 무상취득의 경우 시가인정액입니다. 

 

취득세 표준세율 및 취득세 계산

 

취득세-표준-세율-출처-국세청
출처 국세청

 

취득세에는 지방교육세와 농어촌특별세가 부가됩니다. 주택 취득세를 납부할 때 함께 신고.납부해야 합니다. 농어촌특별세의 경우 국민주택 규모(85㎡) 이하의 주택이나 농가주택은 비과세입니다. 

6억 원 이하의 경우 취득세 1% , 지방교육세 0.1% 9억 원 초과의 경우 취득세 3% , 지방교육세 0.3% 가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3억원의 아파트를 매수했다고 하면 취득세율 1% 지방교육세율 0.1%가 적용되어 납부해야할 세액은 3,300,000원이 됩니다. 

 

6억원초과,9억원 이하이거나 원시취득,무상취득인 경우 취득세와 지방교육세가 다르게 적용되며, 주택 이외의 건물을 취득하거나 다주택자의 경우에는 보다 높은 세율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취득세 신고방법

 

취득세는 취득일로부터 60일 이내 주택 소재지 관할 시. 군. 구에 신고하시면 됩니다. 상속 취득은 취득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 이내, 증여 취득은 취득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에 신고하시면 됩니다. 

취득세 신고 시에는 매매계약서, 부동산거래 계약 신고필증을 반드시 첨부해야 합니다. 

분양을 받을 경우에는 분양계약서와 잔금납부 영수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취득세 감면 조건 (생애최초주택 취득세 감면)

 

무주택자 중 생애최초 주택을 구입하는 자라면 2025년 12월 31일까지 취득세가 감면됩니다. 최대 200만 원 한도 내에서 취득세 감면이 됩니다.

 

2024년부터는 출생자녀와 함께 거주할 목적으로 자녀 출생일 기준 5년 이내에  (출산일 전 1년 이내 주택을 취득하는 경우 포함) 주택가액 12억 원 이하의 주택을 취득하는 1가구 1주택자는500만 원 한도 내에서 취득세가 감면됩니다. 

 

 

 

반응형